강남개인파산 란?
다시 한번. 종이 빨대와 텀블러보다 다국적 수산 기업체의 그물 사용을 줄이는 것이 해양 쓰레기 감소에 효과적이다. 시민 사회의 조직된 힘과 압력, 그 총의인 국가의 개입이야말로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바꾸는 길이다. 세상을 살아가는 것은 개별화된 인간이지만,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은 우리의 연대와 시스템의 변화다. 장학생으로 선정되었을 때, 혹시나 가정형편이 정말 어려운 친구가 받아야 할 학비를 내가 쓰게 된 것은 아닐까 고민했다. 우리 집은 경제적으로 풍족하지는 않아도 내 학비를 못 낼 정도는 아니었으니까. 더 필요한 이에게 필요한 돈이 가야 한다고 생각했다.
강남개인파산 장점과 단점
누군가는 이렇게 반박할 수도 있다. 지금 의과대학생들은 정당한 ‘경쟁’을 통해 ‘노력’ 하여 온 ‘똑똑한’사람 아니냐고 말이다. 만약 할당제를 적용한다면 의과대학의 수준이 낮아지지 않겠냐고 말이다. 그러나 이미 유수의 석학들이 이를 과학적, 통계적으로 반박해놓았다. 마이클 샌델의 <공정하다는 착각>, 다니엘마코비치의 <엘리트 세습>은 인용하기에도 식상하다.
강남개인파산 개선방향
[편평한 운동장을 만들기 위한 노력: 의과대학편] 내가 느낀 위화감과 낯설음의 정체는 이것이었다. 300명 남짓한 사립 의대에서 대한민국 인구의 20%를 차지하는 차상위계층, 기초생활수급자가 한 명도 없다는 것 아닌가. 처음에는 귀찮은 누군가 신청을 안 했다고도 생각해보려 하였으나, 가정 형편이 어려운데 의대를 다니는 친구라면 이런 것을 꼼꼼히 챙길 것이라고 생각되었다. 장학생으로 선정되었을 때, 혹시나 가정형편이 정말 어려운 친구가 받아야 할 학비를 내가 쓰게 된 것은 아닐까 고민했다. 우리 집은 경제적으로 풍족하지는 않아도 내 학비를 못 낼 정도는 아니었으니까. 더 필요한 이에게 필요한 돈이 가야 한다고 생각했다.